티스토리 뷰

 

 

안녕하세요 몬스테라입니다.

오늘은 우리집에서 가장 아끼는 기계 중에 하나인 발뮤다 공기청정기 청소방법을 포스팅할게요. 공기를 중요하는 저는 공기청소기만큼은 정말 애지중지하거든요. 지금부터 천천히 그리고 꼼꼼히 필터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

[일상] - 발뮤다 공기청정기 10개월 사용기 꼭 발뮤다 사야할까

[일상] - 에어프라이어 막창 추천!! 존맛 _일렉트로맨 에어프라이어


발뮤다 공기청정기 청소방법

 

 

 

 

 

 

시작해보겠습니다.

 

step1. 필터 청소

앞서 말씀드린데로 저는 호환 필터를 사용해요. 발뮤다 필터보다 훨씬 저렴하기에 얼마 전에 교체해보았어요. 가격도 가격이고 발뮤다 필터가 초미세먼지가 잘 안 걸러진다는 썰도 있고 해서 등급은 더 높고 가격은 더 저렴한 필터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어요. 사실 더 좋다 안 좋다에 대해서는 (눈에 보이지 않아서) 잘 모르겠답니다.

 

뒷부분에 보이는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open으로 돌리면 열리게 되어 있어요. 근데 한 10개월 정도 쓴 뒤로 한 번에 잘 안 열리긴 하네요. 여러 번 막 왔다 갔다 하면 뒤로 빠진답니다.

 

 

뒤판을 빼고 나면 필터와 공기청정기가 고정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요. 손가락으로 Lock에 있던 부분을 UnLock으로 보내주면 필터가 빠질 수 있는 공간이 생겨요. 그럼 필터를 뺄 수 있는 상태가 된답니다. 보이시죠? 호환 필터! 색이 보라보라 해요. 아직은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.

 

필터를 꺼냈으니 청소를 해야겠죠. 물청소 안되고 공기청소기를 활용하셔야 해요.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겉면에 묻어 있는 먼지들은 초미세먼지부터 각종 유해한 것들이 뭍어 있기 때문에 공기청소기로 필터를 청소하실 때는 꼭 헤파필터가 적용되어 있는 청소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!! 그렇지 않으면 겉면에 있던 유해한 것들이 청소기를 통해 밖으로 분출되니 집안에 더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거 아셔야 해요. 만약 집에 헤파필터 청소기가 없다면 베란다나 밖에서 청소를 하는 게 좋답니다.

 

 

step 2. 내외부 청소

 

필터를 빼고 난 뒤 안에 있는 먼지도 닦아주면 좋겠죠. 정전기포나 물티슈 등을 활용해서 안쪽에 있는 먼지들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. 사실 필터 바깥이기 때문에 크게 영향은 없겠지만 왠지 모를 집안에 있는 먼지는 다 닦아버려야 한다는 그 마음으로 꼼꼼하게 구석구석 닦아주세요! 외부만 닦으면 끝나냐고요? 눈에 더 잘 띄는 바깥도 닦아주셔야죠!

 

외부에서 공기를 유입하는 이 바람구멍들도 닦아보자고요. 여기가 시간이 지날수록 금방금방 더러워지더라고요. 저는 정정 기포로 한번 닦고 청소기로 다시 한번 쓱쓱 빨아줍니다. 사실 분해해서 물청소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지만 그꺼까지는 제 개인적인 바람인가 봐요.

 

 

step3. 센서 닦기

뒤쪽에 보시면 요런 뚜껑이 있답니다. 작아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요. 별거 아니지만 꼭 챙겨야 하는 부분이에요. 사실 저도 몇 번 깜빡하고 오랜만에 열었더니 먼지가 가득!! 면봉으로 살살 살살 닦아주었어요. 뭐 자세하게는 모르겠지만 저기 안쪽에 센서가 있다고 하니 여기만큼 중요한 게 없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step4. 펜 분리 및 닦기

 

먼지가 뽀얗게 쌓여있네요. 펜 분리하는 방법은요. 우선 뚜껑을 제거해야 해요. 뚜껑은 위치를 설명하기 힘들어서 손가락으로 표현했어요. 저기 손가락을 넣으면 버튼 같은 게 있는데요. 저길 눌러주면 딸깍 하고 열린답니다. 네 곳의 모퉁이 중에 두 곳에 있으니까 잘 찾아서 눌러주세요.

 

 

이렇게 상단의 뚜껑이 열리고 펜이 드러났습니다. 으 더러워... 펜과 뚜껑은 닦기보다는 물청소를 주로 해요. 말리기가 귀찮지만 매일 하는 청소는 아니니깐 오랜만에 깨끗하게 물로 헹궈줍니다. 당연히 바짝 말린 후에 재조립하세요~.

 

여기까지 총 4개 step으로 발뮤다 청소를 해보았습니다. 귀찮지만 미세먼지가 너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매번 청소를 해줘야죠. 빨간불이 들어오면 요렇게 꼼꼼하게 청소를 잘해주시길 바랄게요.

 

빨간불 없애는 방법을 깜빡했네요.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비행기 모양의 버튼을 꾸욱 몇 초간 눌러주시면 뿅~ 효과음과 함께 빨간불이 사라져요. 그럼 알아서 다음 청소 주기에 빨간불이 켜지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. 깨끗한 공기를 만끽하세요.

 

이상 몬스테라였습니다.

 

댓글